기업나라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걷다, 마주치다
반세기 전 공장의 세련된 대반전
F1963 & 키스와이어센터

 

오랜 세월 부산을 지킨 와이어 공장이 제 할 일을 마치고 대중에게 공간을 내주었다. 예스러운 감성을 그대로 드러내는 것은 물론이고 그 위에 다시금 최신의 감각을 덧입혔으니, F1963이 부산에서 손꼽히는 핫 플레이스로 불리는 건 과찬이 아니다. 그리고 바로 옆은 와이어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는 키스와이어센터다. 함께일 때 진가를 발휘하는 공간을 소개한다.

문화예술 허브가 된 1960년대 공장
키 큰 맹종죽 사이로 난 길을 걷는다. 사방에 불쑥불쑥 초록이 돋아 있다. 등 뒤는 분명 익숙한 도시의 풍경인데, 나아가는 길은 생경하다 못해 극적인 느낌까지 있다. 구불구불한 길모퉁이를 돌아가면 ‘짠’ 하고 대단한 뭔가가 등장할 것만 같은 이곳은 F1963으로 통하는 입구다.
반세기 전 이곳은 고려제강의 첫 번째 와이어 제조설비 공장이었다. 공장은 이후 2008년부터 창고로 사용되다가 2016년 부산비엔날레를 기점으로 대변신이 이루어졌다. 기존의 공장 공간을 그대로 살린 전시장, 공연장, 카페가 들어섰으며, 단번에 부산의 핫 플레이스로 떠올랐다. 그래서 이름도 ‘Factory’의 앞 글자 ‘F’와 공장 설립연도인 ‘1963’을 조합해 지어졌다. 모습만 달라졌을 뿐 여전히 공장 일부가 남아 있는 셈이다.
그 흔적은 곳곳에서 발견된다. 공장을 떠받치고 있던 기둥이 벤치로 놓여 있고, 업사이클링된 표지판에도 세월의 변화가 여실하다. 디딤돌 역시 당시의 콘크리트 바닥을 네모로 잘라 블록처럼 툭툭 놓은 것. 벗겨진 페인트며 울퉁불퉁한 표면, 닳고 닳아 반들반들해진 모퉁이가 하나의 디자인 요소로 작용한다.
맹종죽 숲길 끝에 다다르면 드디어 ‘F1963’ 건물이 나타난다. 뾰족지붕이 인상적인 외관은 군더더기 하나 없다. 그래서 안에 담긴 것들이 더욱 기대되는 것일지도. 지금은 부산비엔날레가 끝난 후 대대적인 리노베이션이 진행되고 있어 다소 어수선한 상태지만, 어찌 보면 낡은 공장에서 비엔날레의 뜨거운 이슈로, 또 공공의 문화예술 공간으로 완성되어가는 모습을 공유하는 것이 즐겁다.

 

친근하게 와 닿는 와이어의 어제와 오늘
약 2만㎡ 넓이의 F1963은 크게 세 가지 콘셉트로 공간이 구분된다. 공연, 파티, 프리마켓 등을 위해 천장을 개방한 중정, 카페와 펍, 서점이 있는 상업 공간, 그리고 또 하나는 대규모 전시장이다. 2월 현재는 카페와 펍만 이용이 가능하지만, 3월 부터 순차적으로 전시장과 서점도 일반에 공개가 된다. 특히 3월에는 ‘피카소전(展)’이 열릴 예정이다.
물론 지금도 공간을 즐길 가치는 충분하다. 카페 테라로사만 해도 와이어 공장의 이야기가 인테리어 곳곳에 녹아 있다. 당시 물건과 자재를 많이 옮겨다놓은 덕분인데, 공장의 폐철을 재활용해 테이블로 사용하거나 와이어 만드는 기계를 설치작품처럼 공간 가운데 놓아 이색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노출된 나무 트러스 골조 아래로 과거와 현재를 잇는 듯 드리워진 와이어도 공간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
F1963에서 불어난 호기심은 바로 옆의 키스와이어센터에서 폭발된다. 고려제강 기념관이라고도 불리는 이곳은 산업 발전의 핵심 소재인 와이어에 대한 대중적 이해의 폭을 넓히고 기업의 철학과 문화를 전하기 위해 건립된 공간이다. 조병수 건축가 설계로, ‘2014 부산다운 건축대상’을 수상했을 만큼 건축학적으로도 의미가 큰 곳이다.
무엇보다 기둥이나 보 없이 28개의 와이어만으로 지붕을 지탱하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콘크리트의 누르는 힘과 와이어의 당기는 힘이 치밀한 공학적 계산에 의해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이곳은 모두를 위해 무료로 개방되는 공간이지만, 입장하려면 사전예약이 필수다. 예약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오전 10시와 오후 2시, 4시 중 원하는 때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약 60분의 도슨트가 기본이다. 눈으로만 봐서는 이해하기 어려울 내용을 관람객의 수준에 맞게 설명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부담 없이 관람할 수 있다. 정원은 최대 15명. 하지만 경우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며, 단 한 명이라도 도슨트 프로그램이 진행되니 참고하자.

 

와이어에 의한, 와이어로 인한 뮤지엄
키스와이어센터 1층은 홍보관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와이어 로프 제작 회사인 고려제강과 와이어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와이어가 사용된 교랑들의 미니어처. 부산의 상징인 광안대교부터 초지대교, 서해대교, 해외의 대형 교량까지 그 형태와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침대, 자동차, 엘리베이터 등 일상생활에서 와이어가 얼마나 광범위하게 사용되는지를 설명한다.
2층으로 올라가면 와이어뮤지엄이 나온다. 한마디로 와이어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나선형의 거대 구조물을 중심으로 와이어 역사, 제작공정, 산업별 쓰임들을 영상과 모형, 키오스크 등의 콘텐츠로 다룬다.
기둥과 보가 없는 키스와이어센터가 그러하듯, 와이어는 현대 건축의 기능적인 한계 극복과 디자인 혁신을 가능케 했다. 교량 건설이나 대형 건물의 기둥 없이 지지하는 수평재를 길게 만들 수 있는 것은 와이어 공법 덕분으로, 세계 초고층 빌딩도 와이어가 없었더라면 세워지지 못했을 것이다.
이러한 와이어의 역사는 벽면의 그림으로 한눈에 담을 수 있는데, 와이어를 꼬아 시대별로 형상화한 방식이 재미있다.
나선형 구조물의 끝까지 오르면 밖으로 통하는 문이다. 수정원 위를 가로지르는 좁다란 다리를 지나 출구로 갈 수 있다. 이 다리 역시 와이어로만 지지되어 있으며, 수정원에 놓인 축소판 광안대교를 볼 수 있다.
키스와이어센터의 가장 큰 매력은 이처럼 와이어뮤지엄이라고 해서 관련 지식만 나열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자세히 보면 계단의 난간이나 벽의 일부에도 와이어가 꼭 들어맞게 사용되어 있다는 걸 발견할 수 있다. 공간 곳곳에 와이어를 배치함으로써 긴 말이 필요 없는 메시지를 전하는 셈이다.

마음먹고 종일 놀기

잠시 들렀다 가기에는 기념관 말고도 놓치기 아까운 공간들이 너무 많다. 일단, 재생과 친환경이 콘셉트인 만큼 정원과 녹지,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다. F1963 입구의 맹종죽 숲을 비롯해 앞뜰의 수련정원, 뒤뜰의 단풍정원도 아직 모르는 이들이 더 많은 명소다. F1963과 키스와이어센터를 잇는 다리를 따라 걷다보면 만날 수 있는 풍경도 멋지다. 녹지로 덮인 건물 지붕과 탁 트인 전경이 어우러져 도심 속의 여유를 만끽할 수 있다. 시간이 조금 더 있다면 F1963 내의 카페 테라로사, 933 펍을 방문하는 것도 추천한다. 낡은 공장의 모습과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가 조합된 분위기만으로도 시간을 잊게 된다.

관람 일시 화요일~토요일, 10:00~18:00
관람료 무료(사전예약제)
예약 고려제강기념관 홈페이지(www.kiswiremuseum.co.kr)
휴관일 월요일, 일요일, 공휴일, 대체공휴일, 근로자의 날
주소 부산시 수영구 망미동 구락로 141번길 63
문의 051-760-2604

정은주 객원기자 사진 김성헌 객원사진기자​

조회수 : 1,714기사작성일 : 2017-02-02
기사 만족도 평가
별 개수를 클릭하여 기사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이 기사의 별점
평균 5점 / 2
  • 매우 불만족
  • 불만족
  • 보통
  • 만족
  • 매우 만족
별 5개 / 매우 만족

의견글 작성
  • (삭제 시 필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메뉴 열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