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나라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상식력 고사
√ 제4교시 집콕러 영역
심심할 틈이 없는

1.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달라진 일상의 풍경들이 참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외출을 자제하고 집 안에서만 생활하는 ‘집콕러’의 등장이 눈에 띄는데요. 원래부터 집에서 노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집순이’ 또는 ‘집돌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각 나라마다 ‘집콕러’에 상응하는 단어가 존재한다는 점인데요. 다음 나라별 표현 중 잘못된 것은 몇 번일까요? (   )
① 미국 - 홈바디(homebody)
② 일본 - 히키코모리(ひきこもり)
③ 중국 - 자이뉴(宅女), 자이난(宅男)
④ 프랑스 - 팡토플라(pantouflard(e))
⑤ 독일 - 스투벤호커(stubenhocker)

2. ‘뜻이 있어서 집에만 있고 문밖 세상에 나가지 아니한다’는 의미의 사자성어 ‘두문불출(杜門不出)’은 요즘 시국과 가장 잘 어울리는 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두문불출의 어원은 역사적으로 유명한 어떤 사건과 연관이 깊은데요. 두문불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일까요? (   )
① 조선 초기에 등장한 고사성어다.
② 태조 이성계와 관련이 있다.
③ ‘두문동’이라는 지명에서 유래했다.
④ 고려가 망하고 조선이 건국되자 출사(出仕)하지 않고 충절을 지킨 고려 유신들의 스토리가 담겨 있다.
⑤ 해당 내용은 고려 유신 성사제의 후손이 엮은 《두문동실기(杜門洞實記)》에 적혀 전해진다.

3. 요즘 인터넷상에서 ‘집순이·집돌이 테스트’니 ‘방콕·집콕 레벨 테스트’ 등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집콕러 지수 테스트인데요. 자신이 집콕러로 얼마나 더 버틸 수 있을지에 대한 해답이 되기도 하므로 재미 삼아 한 번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정답과 해설’ 부분에 결과가 나옵니다.)
□ 평소 핸드폰만 있으면 심심할 일이 없다.
□ 집 밖에 나가는 것 자체가 스케줄이다.
□ 이왕 나온 김에 볼일을 싹 보고 들어가고 싶다.
□ 나가기까지는 너무 귀찮은데 막상 나오면 잘 논다.
□ 통화 목록에 엄마, 택배기사, 일관계가 대부분이다.
□ ‘불금’에도 집이 최고라고 생각한다.
□ 내 방 구석구석에 항상 비상식량이 구비되어 있다.
□ 집에만 있어도 바빠서 하루가 짧게 느껴진다.
□ 휴일엔 하루 종일 잠옷만 입고 있다.
□ 약속이 깨지면 은근히 기쁘다.
□ 집에 있을 때면 핸드폰, 리모콘은 필수로 끼고 있다.
□ 계획에 없던 약속이 생기면 짜증부터 난다.

4.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이 쉽게 성공할 것 같지만, 유명인들 중에는 오히려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집콕러가 더 많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아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집콕러들입니다. 잘못 소개된 인물은 누구일까요? (   )
① 마르셀 프루스트 _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쓴 프랑스의 소설가. 선천적으로 천식이 심해서 말년에는 코르크로 밀폐된 방에서 고립된 채 글쓰기 작업에만 몰두한 것으로 유명하다.
② 글렌 굴드 _ 천재 피아니스트이자 바흐 스페셜리스트. “감기 옮으니 전화 끊어요”라는 명언(?)을 남겼을 정도로 바이러스포비아가 심하고, 타인과의 신체 접촉을 극도로 혐오해 악수조차 거부한 강박증 환자였다.
③ 파트리크 쥐스킨트 _ 《좀머 씨 이야기》, 《향수》 등의 작품을 쓴 독일의 소설가. 대인기피증이 심해서 문학상 수상자로 지목되자 바로 수상을 거부하기도 했다. 오직 작품으로만 만날 수 있는 작가.
④ 찰스 다윈 _ 진화론의 아버지. 《종의 기원》이라는 전무후무한 저작으로 전 세계에 충격을 던져준 영국의 생물학자이다. 20대 시절부터 공황장애 발작을 앓아 은둔생활을 했다.
⑤ 그자비에 드 메스트르 _ 《내 방 여행하는 법》이라는 기발한 작품으로 ‘여행은 구경이 아닌 발견’이라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온 작가. 속편 《한밤중, 내 방 여행하는 법》이라는 작품도 방구석 여행자들의 큰 지지를 받은 바 있다.

5. 집에 있다 보면 자연스럽게 배달과 택배가 일상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프로 집콕러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택배 관련 상식 퀴즈입니다. 다음 설명 중 바른 것은 몇 번, 몇 번일까요? (   ,   )
① 책·김치·카메라는 택배배송 OK. 상품권은 NO.
②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물건에는 물건이 답. 배송 중 분실된 물건은 현물로 보상한다.
③ 택배 분실 시 배상액은 택배 표준약관에 따라 평균적으로 최대 50만 원까지다.
④ 택배 회사에 손해배상 청구를 한다면 물건을 받은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해야 한다.
⑤ 택배 상자에 적힌 ‘개봉 시 교환 및 환불 불가’ 문구는 위법이다.

난이도 ★ OX퀴즈
6. 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HMR(Home Meal Replacement : 가정 간편식)’ 시장이 초대박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가정 간편식, 어디까지 먹어봤나요? 아래 내용 중 맞는 것은 O, 틀린 것은 X표를 해보세요.
① 가정 간편식(HMR)은 다른 말로 ‘밀키트(meal-kit)’라고도 한다. (   )
② 이제는 편의점에서 회도 사 먹을 수 있다. (   )
③ 컵라면처럼 물만 붓고 구우면 ‘뚝딱’ 완성되는 ‘컵전’이 존재한다. (   )
④ 팔킨의 랍스타 라면 ‘랍면’이나 GS25의 ‘오모리김치찌개라면’ 등은 SNS 인기 가정 간편식이다. (   )
⑤ 미미네 떡볶이, 순희네 빈대떡, 초마짬뽕, 하남쭈꾸미, 소이연남 쌀국수 등 유명 맛집의 대표메뉴를 가정 간편식으로 만날 수 있다. (   )
⑥ 가정 간편식은 영양학적으로도 큰 문제가 없는 편이라 전문가들이 권하는 식단이기도 하다. (   )

난이도 ★ 주관식
7.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일까요? 정답을 맞춰보세요.
• 2015년 서점가를 강타하고 이제는 한물 간 취미로 여겨지다가 최근 집콕러들 사이에서 다시금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템.
• 그림을 그리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안 그리는 것도 아니다.
• 종이 크라프트(종이 공예), 직소퍼즐, 스티커 아트북과 함께 집콕러들의 4대 취미로 인정받고 있다 .
• 대표작으로는 영국의 일러스트레이터 조해너 배스포드의 《비밀의 정원》이 손꼽힌다.

난이도 ★★★★☆ 이거 맞추면 상식 왕 인정
8. 다음 □□□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요?
코로나19가 확산되며 일상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가장 체감되는 것은 단연 ‘ □□□ 서비스’의 확산이다. □□□ 서비스란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해 비대면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배달음식, 온라인 장보기는 물론취미와 교육, 금융 및 보험 업계까지 이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술관이나 갤러리에서도 관람객에게 □□□ 서비스를 시도해 큰 화제를 낳은 바 있다. 아마존과 같은 세계적인 유통기업에서는 계산원 없이 소비자가 물건을 집기만 해도 가격이 체크되는 본격 무인 편의점 ‘아마존 고(Amazon Go)’를 선보이며 □□□ 트렌드가 세계적으로도 얼마나 핫한지 증명하기도 했다.

난이도 ★ 복습 퀴즈
9. 다음은 《기업나라》 2020년 3월호에 소개된 미래형 레스토랑 ‘레귤러식스’에 관한 설명입니다. 옳지 않은 것은 몇 번입니까? (   )
확대보기레귤러식스의 로봇 바리스타
① 블록체인 기술 같은 IT 기술은 물론 인공지능 로봇 등을 접목한 최첨단 레스토랑이다.
② 축산물 유통 전문 스타트업인 ㈜육그램과 외식기업 ㈜월향이 손잡고 오픈했다.
③ 이곳의 유명인사는 로봇 바리스타 ‘바리스’와 서빙 로봇 ‘팡셔틀’이다.
④ 레귤러식스는 철저한 비대면 서비스 레스토랑으로 주문 역시 키오스크를 통해 받고 있다.
⑤ 강남N타워 지하 2층에 위치해 있다.











√ 제4교시 ‘집콕러’ 편 정답과 해설

1.
‘히키코모리’는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집 안에만 틀어박혀 사는 병적인 사람들을 의미하므로, 자발적으로 집에 머물고 또 언제든 집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집콕러’와는 결이 다르다. 참고로 일본의 집콕러(집순이)는 ‘우치쥬(ウチ充)’라고 한다.

2.
‘문을 걸어 잠그다’라는 뜻의 ‘두문(杜門)동’은 오늘날 황해북도 개풍군 광덕면 광덕산 서쪽에 있는 골짜기 일대를 지칭한다. 조선왕조 건국 후 고려 유신들이 이곳에서 철저히 외부와 차단하고 모여 살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후에 ’두문동’이라 부르게 된 것.

3. √ 표시가 5개 이하라면 당신은 ‘집콕러 하수’다. 집에 있는 것을 선호하긴 하지만 주말 내내 집에만 있으면 좀이 쑤셔서 견디지 못할 타입. √ 표시가 6~9개라면 ‘집콕러 중수’. 집에서 하루 종일 뒹굴거려도 전혀 질리지 않을 정도로 수준 높은 단계다. 다만 집콕러 생활을 계속 하다 보면 지독한 게으름뱅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 표시 10개 이상인 당신은 소위 ‘집콕러 지수 만렙’을 자랑하는 프로집콕러. 이불 밖으로조차 나오지 않고도 살 수 있는 경지다. 이쯤 되면 억지로라도 ‘하루에 한 번은 집 밖으로 나가기’를 실천해야 건강한 사회생활을 유지할 수 있을 판.

4.
그자비에 드 메스트르는 나다니기 싫어해서 방구석 여행을 시도한 것이 아니라 금지된 결투를 벌이다가 그 벌로 42일간 가택연금형을 받는 바람에 졸지에 집 안에 갇히게 되면서 무료한 시간을 달래고자 《내 방 여행하는 법》을 썼다고 한다. 군인에서 또 화가로, 작가, 교사에 이어 해군박물관 관장까지 다양한 인생편력을 보여준 그는 넘치는 호기심과 에너지, 끼를 주체하지 못하는 사교계의 명사이기도 했다.

5. ①, ⑤
현금이나 어음, 수표, 상품권 등 현금화가 가능한 물품은 택배 접수가 불가하다. 택배 업체의 실수로 택배를 분실했을 시에는 금전 배상이 원칙이며, 운송장에 미리 제품의 가격을 명시했다면 가격에 준하는 배상액을 받을 수 있다. 단, 택배회사에 손해배상 청구를 하려면 물건을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관련 사실을 고지하고 1년 이내에 청구를 해야만 한다.

6.
① X _ 손질 재료와 조리법이 들어 있는 밀키트는 가정 간편식의 일종.
② O _ CU가 냉장회 브랜드 ‘수고했魚(어) 오늘도’를 론칭하고 숙성 홍어회와 구룡포 과메기를 선보였다. 가격은 각각 6,900원, 8,900원.
③ O _ 김치전, 호박전, 감자전까지 출시되어 있다.
④ X _ 라면은 가정 간편식이 아니다.
⑤ O _ 맛도 꽤 호평을 받고 있는 편.
⑥ X _ 가정 간편식도 결국 인스턴트식품 일색이라 나트륨 과다와 고칼로리의 덫을 피해갈 수 없다. 전문가들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칼륨이 풍부한 식품(바나나, 고구마, 우유 등)과 함께 섭취할 것을 조언했다.

7. 컬러링북

8. 언택트
언택트(untact)란 ‘콘택트(contact : 접촉)’에 부정의 의미인 ‘언(un-)’을 합성한 신조어이자 콩글리시. 바른 영어 표현은 non-contact.

9.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키오스크를 도입하기보다는 고객의 감정을 보다 섬세하게 읽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직원들이 직접 주문을 받고 있다고 한다. (《기업나라》 3월호 p.52~53 참고)

조회수 : 1,409기사작성일 : 2020-04-03
기사 만족도 평가
별 개수를 클릭하여 기사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이 기사의 별점
평균 5점 / 3
  • 매우 불만족
  • 불만족
  • 보통
  • 만족
  • 매우 만족
별 5개 / 매우 만족

의견글 작성
  • (삭제 시 필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메뉴 열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