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나라
202008.09
아스파라거스와 콩국수의 환상 조합
양평 아스파라거스 콩국수 :: 증안리약초마을협동조합

검정 콩국수 가루와 검정콩가루국수

판매제품들

시골 마을기업의 올바른 예
경기도 양평군 청운면은 양평 내에서도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다. 양평의 동북쪽 산간지역에 위치해 북쪽은 강원도 홍천, 동쪽은 횡성과 맞닿아 있다. 경기도지만 강원도 느낌이 물씬 풍기는 곳이다. 그래서 청운면의 특산물은 쌀, 보리, 콩, 감자, 약초 등 강원도와 비슷하다. 특히 무공해 청정지역인 청운면 증안리는 예부터 좋은 약초가 많이 나서 ‘약초마을’이라 불렸다. 울창한 숲에 고로쇠나무와 오디나무, 헛개나무 등이 지천이던 이곳은 몇 해 전의 대규모 벌채작업으로 국유림 수십만 평이 훼손됐다. 이를 보고만 있을 수 없던 마을 주민들은 숲을 지키기 위해 증안리약초마을협동조합을 만들어 산림청과 국유림 보호 협약을 이끌어낸 바 있다.
2015년 예비마을기업으로 선정된 증안리약초마을협동조합(대표 이부산)은 이후 농산물 공정거래와 소득 증대를 위해 주민들이 합심해 만든 행정자치부 지정 마을기업으로 우뚝 섰다. 이 조합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시중보다 10 ~ 20% 비싼 가격에 수매해 가공한 뒤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생산·판매하고 있다. 판매 수익금은 마을 발전기금 및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한 운영비로 활용한다.
토종 농사를 정착시켜 농업 생태환경을 개선하고 웰빙 먹거리 보급에 앞장서온 증안리약초마을은 얼마 전에 그 공을 인정받아 경기도지사로부터 2020년 사회적 경제활성화 유공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2018년에는 경기도 공동체한마당 최우수마을상을 수상한 데 이어 대한민국 식품분야 기업대상을 수상했고, 지난해에는 e-마케팅페어 행안부장관상(대상)을 수상하는 한편, 청년 취업을 위한 양평형 청년 뉴딜 일자리에 참여하는 등 마을의 이름을 빛내고 있다.

검정콩가루국수 제작 공정순간고압로스팅 방식으로 만들어 재료 본연의 고소한 맛과 향이 일품인 검정콩가루국수

증안리약초마을 - 2018년 경기도 공동체한마당 최우수마을상 수상증안리약초마을은 2018년 경기도 공동체한마당 최우수마을상을 수상한 데 이어 2019년 e-마케팅페어 대상을 수상한 마을기업의 모범 사례다.

HACCP 인증받은 시설에서 70여 가지 제품 개발
증안리약초마을이 생산하는 제품은 검정콩가루국수, 도라지정과 선물세트, 아스파라거스 즙, 아스파라거스 분말, 힘뇌바 등 70여 가지로 매우 다양하다. 이 제품들은 2018년 HACCP 인증을 받은 깨끗한 시설에서 생산되어 믿을 수 있다.
대표 제품인 ‘검정콩가루국수’는 약초마을에서 직접 개발한 순간고압로스팅 방식으로 만들어 재료 본연의 고소한 맛과 향이 일품이다. 인공색소, 방부제, 인공감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100% 지역농가에서 재배한 재료만 사용해 믿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이다.
아스파라거스를 즙과 분말로 가공한 제품도 인기다. ‘왕의 채소’라 불리는 아스파라거스는 증안리약초마을의 주요 재배작물 중 하나다. 고소득 작물로 알려져 있지만 생육 특성상 출하 시기가 집중되어 판로에 애를 먹고 있는 재배농가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출하 과정에서 흠집이 생겨 상품가치가 없어진 아스파라거스를 처리하기 위해 액상즙, 천연분말, 침출차 등 다양한 가공식품으로 개발했다. 이 마을에서는 아스파라거스 수확이 많아지는 6~7월에 직접 개발한 검정콩가루국수를 희석해 만든 콩국수에 특산물인 아스파라거스를 얹은 ‘아스파라거스 콩국수’로 더운 여름을 이겨낸다.
지난해에 조합은 수능을 앞두고 수험생들의 합격을 기원하는 ‘힘뇌바 수능선물세트’를 출시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힘뇌바는 과거를 준비하던 선비들이 곁에두고 먹었다는 총명탕의 핵심 재료인 석창포와 초석잠, 두뇌 건강에 좋은 견과류 등을 조합해 만든 수제 영양간식이다. 약초마을 전통비법으로 직접 곤 조청과 엿에는 다량의 포도당을 빠른 속도로 체내에 공급해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맥아당 성분과 긴장을 풀어주는 데 효과가 있는 덱스트린이 함유돼 있다.
“증안리약초마을 제품은 안 산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산 사람은 없다고 할 정도로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높다”고 말하는 윤종호 이사는 마을 주민들의 농산물 공정거래와 지역 발전을 위해 흔들리지 않는 기업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각 만족 투어 코스

경기도 양평군 청운면의 대표적인 로컬푸드는 ‘물 맑은 양평 쌀’, 잡곡류, 아스파라거스, ‘물 맑은 양평수박’ 등이 있다. 청운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에 가면 청운면에서 재배한 농산물과 부산물 대부분을 구입할 수 있다. 증안리약초마을의 특산품은 직판장에 가서 구입해도 되고 자체 제작 쇼핑몰(herbmarket.kr)에서 구입할 수도 있다.

증안리약초마을 직판장
양평군 청운면 경강로 5104
031-775-1656

청운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양평군 청운면 청운삼성길 7 / 031-774-9826



양평숲비룡캠핑장양평숲비룡캠핑장
오감 만족 캠핑 코스

양평숲비룡캠핑장
고즈넉한 숲속 분위기 물씬 풍기는 포레스트 캠프

진입로부터 남다르다. 비포장도로를 2㎞ 달려야 도착하는 양평숲비룡캠핑장은 마치 노지 답사를 가는 기분이 들 정도다. 산 중턱에 있어 얼핏 캠핑장이 아닌 그냥 숲처럼 보인다. 사이트는 크게 세 군데로 나뉜다. 입구와 매점이 가까운 아래쪽 사이트는 장박을 하는 텐트가 많아 밤이면 시끌벅적하고, 위로 올라갈수록 한적해 자연을 오롯이 느낄 수 있다. 부대시설로 매점과 방방장, 탁구장, 축구장 등이 있고, 무엇보다 더위를 싹 날려줄 계곡과 시냇물이 있어 자연을 맘껏 즐길 수 있다.
경기도 양평군 청운면 목내미길 83-219
010-3169-9571

청운오토캠핑장
숲속의 명품 마을

캠핑도 즐기면서 다양한 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곳을 찾는다면 청운오토캠핑장이 제격이다. 사이트는 A동과 B동으로 나뉘는데 나무그늘에 조성되어 자연 바람이 솔솔 불어온다. 시설이 꽤 좋은 이 캠핑장은 매점, 샤워실, 화장실이 깔끔하게 관리가 잘 되어 있다. 여름에는 야외수영장뿐 아니라 캠핑장 바로 앞이 개울이라 물놀이를 원 없이 할 수 있다. 또한 화덕피자 체험, 토털공예 체험, 도토리 체험 등 다양한 체험도 준비되어 있다.
경기도 양평군 청운면 수풀길 37 / 010-9885-1239

최진희 기자 자료협조 증안리약초마을협동조합

[2020-07-07]조회수 : 235
  • 목록으로
  • 프린트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평균0점/0명 ]

500자 제한 의견달기
이름 비밀번호
내용
인증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 될수 있습니다.
우)52851 경상남도 진주시 동진로430 (충무공동) | 잡지구독문의 T.055-751-9128 F.055-751-9129
Copyright ⓒ KOSM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