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나라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Spotlight
‘개인’ 존중하고 ‘활동 · 취향’ 공유해야
대학내일20대연구소 송혜윤 수석연구원이 말하는 요즘것들

국내 유일의 20대 전문 연구기관인 대학내일20대연구소. 캠퍼스와 20대 타깃 디지털·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 에이전시 ‘대학내일’의 부설연구기관으로 10년째 20대 소비자를 집중 탐구하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밝히는 요즘것들의 일과 삶과 생각들.

확대보기송혜윤 수석연구원

MZ세대가 취업 시 우선으로 꼽는 것은?
지난해 우리 연구소에서 취업준비생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입사 기업을 선택할 때 연봉(72.2%), 직무(38.5%), 조직문화 및 근무분위기(35.3%) 순으로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는 취업 시 내가 노력한 만큼의 적절한 보상이 주어지는지, 자신과 기업의 성장과 발전 가능성이 있는지, 그리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갖추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들은 기성세대의 어떤 점을 불만족스럽게 생각하나?
실제 표현으로 설명하면 이런 식이다. “라떼는 말이야”처럼 자신의 경험만을 바탕으로 사고하거나 타인의 행동을 비난하는 것, 그리고 당사자가 원하지 않았는데도 억지로 가르치려 드는 행동을 싫어한다. “요즘 애들은 개인주의적이야”라는 말은 20대에게 다수 혹은 집단을 위한 희생을 강요하는 태도로 비칠 수 있다. 20대는 개인이 처한 상황이나 의견을 모두 중시한다.

MZ세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 연구소에서는 트렌드 연구를 통해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다양한 설문과 사례 수집을 더해 《트렌드 키워드》로 정리한 도서를 매년 출간해오고 있다. 또한 요즘 세대 트렌드를 매주 빠르게 만나볼 수 있는 뉴스레터 〈캐릿(Careet)〉 구독도 추천한다.

확대보기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1 책 표지

직장 내에서 기성세대가 청년세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개인’을 존중하는 것이다. 그들의 상황과 행동을 ‘그럴 수 있다’고 받아들이고, 상하관계가 아닌 개인 대 개인으로 수평적 관계를 먼저 만들어나간다면 꼰대로 낙인찍힐 일은 없다. 친하게 지내고 싶은 후배가 있다면 어설픈 개그나 유행어를 던지기보다는 상대가 좋아하는 음악, 활동 등 취향을 공유하는 게 효과적이다.

요즘 20대가 5~10년 전 20대와 다른 점이 있다면?
요즘 20대는 태어났을 때부터 스마트한 세상에서 자랐다. 정보 수집과 이해능력이 이전 세대와 비교가 안 된다. ‘자기 성장과 발전’을 추구한다. Z세대는 업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알아가고 더 발전하며 성장하는 것을, M세대는 업무를 통해 생활에 필요한 돈을 버는 것을 중요시한다. M세대가 일과 삶을 분리하는 워라밸을 추구한다면, Z세대는 퇴근 후 유튜브 방송을 하는 등 자신이 해보고 싶거나, 잘할 수 있는 일로 돈을 버는 일에 직결시킨다.

기업 입장에서 20대의 특성을 복지나 기업문화에 어떻게 반영하면 좋을까?
실제 직장인 대상 조사결과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근무형태로 재택이나 스마트워킹 등 ‘원하는 장소에서의 근무(68.2%)’가 1순위로 꼽혔으며, ‘출퇴근 시간 변경(64.9%)’과 같이 유연한 근무형태가 뒤를 이었다. 재택근무를 적극 확대하는 등 유연한 근무환경을 조성한다면, 직원은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비즈니스 프로젝트 대회 개최 같은 20대의 성장 욕구를 기업 내에서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거나, 2030 연령의 젊은 직원을 대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주니어 보드’ 제도 도입도 좋겠다.

중소기업이 대학내일20대연구소와 협업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우리 연구소는 20대 타깃의 의견 청취 과업부터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인식, 구매행동 패턴 등 정량 및 정성적 분석 방법을 토대로 고객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그래서 마케팅 리서치와 컨설팅 과업 경험이 풍부하다. 신사업 또는 소비자 타기팅 등 의사결정에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문의하길 기다린다. 홈페이지(www.20slab.org)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박창수 | 사진 대학내일20대연구소 제공

조회수 : 1,418기사작성일 : 2021-01-05
기사 만족도 평가
별 개수를 클릭하여 기사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이 기사의 별점
평균 5점 / 2
  • 매우 불만족
  • 불만족
  • 보통
  • 만족
  • 매우 만족
별 5개 / 매우 만족

의견글 작성
  • (삭제 시 필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메뉴 열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