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나라
Vol. 213
기업나라
2021-09-07

 
싱그러움 한가득, 플랜테리어 시장 쑥쑥
플랜테리어

코로나19 장기화로 거주 공간의 변화를 꾀하는 이들이 늘면서 이른바 반려식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베란다나 거실에 미니 텃밭을 꾸미던 텃밭 가꾸기에서 진화해 구독 서비스로 받아보는 꽃 배송, 휴양지를 연상케 하는 식물 인테리어 등이 인기다. 푸릇푸릇한 모양새가 보기만 해도 싱그러운 플랜테리어는 관련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마음 방역에 적잖은 위로가 되고 있다.

식물 인테리어

유명 연예인들의 플랜테리어 취미생활

배우 엄지원의 브이로그 유튜브 채널 ‘엄튜브’의 구독자 수는 21.7만 명. 소소하지만 특별한 일상을 즐기는 그의 브이로그는 1년여 만에 구독자 수가 크게 늘었다. 특히 수준급의 가드닝 실력을 뽐내는 그는 “정원이 있으면 심심할 틈이 없어요. 외로울 일이 있다면 화초를 길러보세요”라며, 식물과 함께하는 일상의 즐거움을 전했다.
2020년 4월, BTS 트위터에 공개된 뷔의 일상을 담은 사진에는 다육이가 게재됐다.
“생명과 같이 지내면 작든 크든 좋은 변화가 생기는 것 같다”며, “(집)안에서 친구들보며 힘내본다”는 메시지를 전하면서 팬들에게 집콕 생활을 즐기는 방법을 소개했다. 또 BTS 리더 RM은 “오리엔탈 분위기를 자아내고 싶다면 소나무, 벚나무 등 분재도 추천 아이템이다”, “분재는 특유의 클래식한 멋과 함께 작은 분 속에서 꽃이 피고 지는 자연의 이치를 느낄 수 있다”며 반려식물과 함께하는 일상을 공개했다. 배우 유아인과 아이돌그룹 샤이니의 키도 요즘 텃밭 가꾸기에 푹 빠졌다며, 이들이 출연한 TV 프로그램에서 언급했다.
이처럼 대중문화에 영향력이 큰 유명 연예인들이 플랜테리어(planterior) 취미생활을 즐기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러한 문화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플랜테리어는 식물(plant)과 실내 꾸미기(interior)의 합성어로, 장기간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성인 남녀 절반 이상이 우울감과 무기력을 호소하며 코로나 블루를 경험하는 요즈음 실내에서 관상용 화초, 공기정화 식물, 식용 채소 키우기 등 초록식물을 가꾸는 것으로 심리적 위안을 받을 수 있다는 것.
과거에 식물 가꾸기가 1인가구나 노령층의 외로움을 달래는 방법이었다면, 플랜테리어는 코로나19 이후 집콕생활을 극복하는 하나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원예와 취미의 개념에 동반자를 상징하는 ‘반려’란 개념까지 더해져 식물을 가꾸고 기르며 교감할 수 있다는 의미가 플랜테리어라는 용어로 재조명되고 있는 셈이다.

꽃 구독 서비스원하는 꽃과 기간, 꽃을 받고 싶은 요일 등을 선택하면 계절에 맞는 가장 예쁜 꽃을 골라 배송해주는 구독 서비스가 성업 중이다.(출처 : 시골쥐농원)

가정용 원예 전용 제품 닥터조 퓨어솔루션친환경 유기농 비료를 전문 생산하는 누보는 가정용 원예 전용 제품으로 닥터조 퓨어솔루션을 편리한 스틱 형태로 출시했다.(출처 : 누보)

식물에 진심인 중소기업들

코로나19 이후 실제로 홈가드닝 시장이 쑥쑥 성장하고 있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해 상반기 대부분의 소매판매 업종은 급격한 매출 감소세를 겪었지만 홈가드닝 분야는 10% 가까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는 2020년 한 해 동안 캐나다의 정원용품 판매량은 전년대비 약 6.1% 상승했으며, 2020년 기준으로 정원용품 시장은 47억9,63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2016년에 비해 약 12.6% 상승한 것으로, 정원용 장비는 2016년부터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지난 5년간 약 8.0% 증가한 수치다.
국내 플랜테리어 관련 산업의 성장세도 감지되고 있다. 창업시장에서 꽃가게(플랜트숍) 운영 사례가 증가하고, 가구와 소품을 식물과 결합한 토탈 홈 리빙숍, 플랜테리어 리빙숍, 공기정화에 뛰어난 식물을 온-오프라인으로 전문 판매하는 창업 사례가 늘고 있다. 반려동물을 케어해주는 센터처럼 장기간 여행이나 출장으로 인해 식물을 맡길 수 있는 반려식물 전용 호텔 서비스나 반려식물을 치료해주는 식물병원까지 등장하고 있다. 롯데백화점과 분당AK백화점 내에 있는 반려식물 전용 호텔 서비스가 대표적인 예다. 식물호텔에서는 식물들이 투숙기간 동안 자연채광이나 LED시설이 갖춰진 전용 공간에서 수분과 영양제를 공급받을 수 있고, 각종 증상에 대한 진단과 처방 전문교육을 받은 정원사(가드너)들의 카운슬링과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침체에 빠진 원예시장을 되살리는 꽃 배송 서비스도 활발하다. 원하는 꽃과 기간, 꽃을 받고 싶은 요일 등을 선택하면 계절에 맞는 가장 예쁜 꽃을 골라 배송해주는 구독 서비스가 성업 중이다. 어니스트 플라워, 시골쥐 농원, 꾸까가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 기업이다.
친환경·유기농 비료를 생산하는 농업기업 누보의 제품도 이목을 끈다. 누보는 가정원예나 도시농업 전용 식물영양제를 택배 서비스로 제공하면서 최근 플랜테리어 트렌드에 올라탔다. 누보의 닥터조 퓨어솔루션은 사용이 간편하고 보증 성분량이 높아 미국·유럽 시장에서 지난해 20만 개 이상의 판매실적을 올렸다. 닥터조 퓨어솔루션은 가정원예와 도시농업에 적합하도록 계량이 필요 없는 스틱형 포장 제품으로, 플랜테리어를 즐기는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새싹재배기와 식물재배기교원웰스의 신제품 새싹재배기(왼쪽)와 식물재배기 ‘웰스팜’(출처 : 교원웰스)

스마트 화분 ‘에쓰팟’블룸엔진이 개발한 스마트 화분 ‘에쓰팟’(출처 : 블룸엔진)

AI 식물재배 가전에 관심 집중

식물재배를 보다 손쉽게 하려는 소비자들을 위한 개인용 스마트 식물 재배기를 선보이는 관련 기업들도 늘고있다. 스마트 화분 제조 스타트업 블룸엔진은 씨앗부터 키워 싹이 나고 자라서 꽃이 피는 전 과정을 도와주는 ‘에쓰팟(s-pot)’을 출시했다. 삼성전자의 원예 전용 LED, 무소음 자동급수 시스템과 기존 화분을 사용할 수 있는 독창적인 구조 설계를 자랑하는 에쓰팟은 국내외 크라우드펀딩 초과달성으로도 조명받은 제품. 미국 킥스타터에서 목표금액의 400%, 국내 와디즈에서는 1,000%나 초과달성했다. 1개의 USB 전원에 여러 개의 에쓰팟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 여러 가지 식물을 다양하게 키울 수 있는 제품이다. 독일 iF디자인어워드 2021에서 Finalist로 선정되어 디자인의 우수성도 인정받았다.
최근 대기업들은 관상용 반려식물보다 가정용 식용식물 재배 시장에 진출하며 화제가 되고 있다. 식물재배기에 관한 선두주자로 꼽히는 교원웰스가 지난 2018년 출시한 ‘웰스팜’은 잘 알려진 식물재배기 제품. 지난해까지 2만5,000대 이상 판매됐고, 기존의 렌털 사업에 새로운 품목으로 추가되면서 대중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밖에도 SK매직은 22억 원을 투자해 삼성전자 사내 벤처기업 AIPLUS를 인수하면서 식물재배기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LG전자와 삼성전자는 지난 2019년 CES에 식물재배기를 선보이며 본격적인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식물재배기는 냉장고의 정밀 온도 제어·정온 기술, 정수기의 급수 제어 기술, 에어컨의 공조 기술, LED 파장 및 광량 제어 기술 등 각종 하이테크 기술이 요구된다. 그런 만큼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마음 방역이 더욱 필요해진 소비자들에게 차세대 필수 가전제품으로 다가설 수 있을지 사뭇 기대된다.

박은주



[2021-09-06, 17:08:06]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평균0점/0명 ]

200자 제한 의견달기
이름 비밀번호 (의견 삭제 시 필요)
내용
인증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 될수 있습니다.
임원의 길
별이 되고 싶다 vs 별 관심 없다, 당신의 선택은?
성장의 무게를 기꺼이 견디다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즐거움
임원은 판을 깔아주는 사람
혁신의 시작은 나로부터
임원으로 살아가거나, 준비하거나, 궁금한 당신에게
뿌리산업 여전사
어쩌면 처음 만나는 물류
소수를 위한 착한 기술
기술에서 따뜻한 온기를 느끼다
닷, 와들, 오버플로우, 오파테크
이큐포올, 소리를보는통로,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
엘토브, 토도웍스, 로보케어
싱그러움 한가득, 플랜테리어 시장 쑥쑥
중고 시장의 진화는 어디까지
정책정보와 지원사업을 한눈에
싱가포르 카페산업 트렌드를 한눈에
우주여행, 얼마면 되니?
언제 적 로켓 배송, 이제는 퀵커머스
주체성이라는 무기를 다듬어야 할 때
여행 좋아하시나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발행처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발행인 : 김학도
우)52851 경상남도 진주시 동진로430 (충무공동) | 잡지구독문의  T.055-751-9128  F.055-751-9129
Copyright ⓒ KOSM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