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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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생의 中企 찾기
온라인 광고 국내 1위 기업의 남다른 복지
엔서치마케팅㈜

 

신문에서 텔레비전으로, 인터넷에서 모바일로 이어지는 다양한 매체의 등장은 광고에도 영향을 미치며 전통적인 미디어 광고에서 벗어나 온라인 광고로 진화했다. 광고의 주체도 기업 위주에서 소상공인부터 개인까지 다양해지면서 잠정적 소비자들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광고에 노출된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온라인 환경에 대응하는 온라인 광고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면서, 이제 광고도 새로운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엔서치마케팅㈜. 2015년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선정될 정도로 광고라는 매력적인 업무와 다양한 복지로 취준생들 사이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표이사 장덕수
업종 온라인 광고 마케팅
주소 경기도 성남시 황새울로 359번길 11, 5층
직원수 250명
홈페이지 www.nsm.co.kr

Step 1
뉴미디어 시대, NO.1 온라인 광고 플랫폼
국내 온라인 마케팅을 대표하는 엔서치마케팅㈜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의 사내 부서에서 시작되었다. 2000년 네이버의 검색광고 대행 서비스를 위해 만들어진 엔서치마케팅은 2010년 ‘NHN Search Marketing’으로 독립했고, 2014년 ‘엔서치마케팅(N Search Marketing)’으로 사명을 바꾸며 미디어랩사인 메이블(Mable)과 합병하면서 종합 온라인 마케팅 컨설팅 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메이블과의 만남을 통해 엔서치마케팅의 온라인 광고 영역을 기존의 검색광고에서 디스플레이 광고까지 확장시키며 엔서치만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경영지원실 이상수 실장은 “엔서치는 17년간 축적해온 전문성과 다양한 성공 노하우를 토대로 광고주에게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재 온라인 광고 매출액 1위를 차지하는 곳”이라고 설명한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미디어시대에 새로운 광고 플랫폼을 제공하는 엔서치마케팅은 디스플레이 광고, 타기팅 광고, 소셜 광고, 모바일 광고, 동영상 광고 등 광고주의 니즈에 맞춘 다양한 온라인 광고를 제안하며,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광고효과를 높이고 있다.
엔서치마케팅의 가장 큰 경쟁력은 온라인 광고계에서 다년간 축적한 노하우다. 이는 광고주의 의뢰를 단순히 수행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광고주에게 필요한 최적의 광고효과를 낼 수 있도록 능동적인 컨설팅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는 엔서치마케팅의 ‘A-Square 솔루션’에서 잘 드러난다. 축적된 데이터와 분석 툴을 활용해 광고주에게 필요한 솔루션 컨설팅을 제안함으로써 광고효과를 극대화시키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8월 10일에 업그레이드된 ‘A-Square pro’를 오픈해 여러 매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광고 현황을 한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 통합 광고 전략을 보다 쉽게 수립할 수 있으며, 광고주에게는 더욱 다양한 분석보고서를 제안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에 직원들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통해 회사 내부의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키웠다. 특히 회사에 갓 입사한 신입사원의 경우 선배의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는 사내교육은 물론, 외부 강사 초빙을 통한 사외교육까지 받을 수 있다.
이 실장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온라인 광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모바일 광고를 비롯해 다양한 광고 영역에서도 업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그러기 위해 내부 역량을 키우고,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를 통해 중국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엔서치마케팅은 국내를 넘어 세계 온라인 마케팅의 리더가 되기 위한 대항해를 시작했다. 지난 2000년부터 축적한 엔서치마케팅만의 노하우와 시스템을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뉴미디어 시대에 맞는 새로운 광고의 시대를 열어갈 것이다.

Step 2
이상수 실장이 말하는 엔서치마케팅의 인재는?
변화와 도전을 즐기는 사람

엔서치마케팅이 추구하는 인재는?
온라인 광고의 특성상 다른 어떤 곳보다 변화가 빠른 곳입니다. 그만큼 광고주들의 니즈 또한 다양합니다. 따라서 저희 엔서치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을 즐기는 사람들을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지금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새로운 변화를 갈구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인재를 선별하는 평가 기준이 있나요?
가장 먼저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를 봅니다. 지원자의 경험을 토대로, 그러한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자세하게 설명한 내용들이 마음에 와닿습니다. 단, 길게 쓰기보다는 핵심 내용을 담백하고 간결하게 써야 합니다. 그 외에 지원자의 창의성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입사 후 자신의 역량을 어떻게 발휘할지 포부를 담는 것도 좋습니다.

온라인 광고 AE 파트에서만 신입사원을 뽑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엔서치에는 온라인 광고 AE 외에도 모바일 및 소셜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웹디자인, 광고전략 기획, 솔루션 기획 및 개발, 경영지원 등의 파트가 있는데, 현재는 온라인 광고 AE만 신입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신입을 채용하게 되면 업무에 필요한 교육이 수반되어야 하는데, 아직 다른 실무 파트에서는 그러기가 쉽지 않다보니 나머지 파트에서는 필요한 시점에 바로 실무에서 일할 수 있는 경력직 사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이 채용되면 온라인 광고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게 되는데, 이는 단순히 저희 엔서치만을 위한 직원을 육성하는 데서 벗어나 국내 온라인 광고에 필요한 인력풀을 육성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 AE는 주로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AE는 광고주의 니즈를 반영한 전략적 광고계획 수립 및 광고 집행, 결과 분석 등 온라인 광고 전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회사에서는 신입 AE를 대상으로 입사 전 2주간의 ‘NSM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 양성 과정’을 통해 온라인 광고 입문 교육을 하고, 입사 후에는 업무 역량 향상 및 트렌드 대응을 위한 ‘일학습병행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 분야에 종사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이 있다면요?
역시 트렌드를 읽는 능력입니다. 물론 저희도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는 전공자나 광고 관련 입상 경력, 구글이나 온라인 광고협회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이수한 지원자를 우선 보게 됩니다. 그러나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읽지 못한다면 앞에서 말한 스펙들도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전공자뿐만 아니라 인문학이나 예체능 전공자들도 관심이 있다면 온라인 광고에서 자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최근 해외 진출을 위한 영어 능력도 입사 시에 유리합니다.

엔서치마케팅의 복지제도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사람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직원들이 업무에서 잠시 벗어나 휴식과 재충전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 1회 2시간을 유동적으로 출퇴근할 수 있는 PS(Punch Stress)제도부터 사내 카페테리아, 리프레시룸, 여성 직원을 위한 수유실과 휴게실, 연 5일의 리프레시 휴가 복지카드 등, 직원들이 좀 더 효율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tep 3
박성혁 AE가 취준생에게
다양한 경험을 쌓으세요!
엔서치마케팅의 1년 차 AE인 박성혁 사원은 고등학생 무렵 『광고인이 말하는 광고인』이라는 책을 읽으며 처음 ‘광고인’이라는 직업에 매력을 느꼈다. 자신이 기획한 광고를 대중에게 소개하게 될 날을 꿈꾸던 그는 대학에서도 광고홍보학을 전공하며 한 걸음씩 자신의 꿈을 향해 다가갔다. “학교에 입학하자마자 동기들과 광고 관련 학내 동아리에 가입해 대외활동을 하며 공모전에도 꾸준히 참여해 입상도 하게 되었다”는 박 사원은 실무경험이 중요하다는 생각에 휴학을 했고, 홍보대행사에서 8개월 동안 인턴 생활을 했다고 한다. 그때 바이럴 마케팅 관련 업무를 배우며 ‘온라인 광고’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특히 온라인과 모바일 마케팅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만큼 온라인 광고시장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광고를 전공한 대부분의 친구들이 대기업인 종합광고대행사를 지망했지만, 박 사원은 대기업보다는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한 온라인 광고회사에 도전했다. 그곳이 바로 ‘엔서치마케팅’이었다.
“일반적인 종합광고대행사에 어렵게 취업하기보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디지털광고대행사에서 경력을 먼저 쌓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업계 1위 기업이면서 제도적으로 많은 것들이 뒷받침되는 엔서치마케팅의 문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특히 엔서치마케팅의 사내 복지와 업무 환경이 마음에 들었다는 그는 그중에서도 단연 ‘사내교육’이 끌렸다고 한다.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한 ‘NSM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 양성 과정’을 통해 회사에서 진행되는 실무과정을 자세히 배울 수 있었다고. 그는 “광고를 전공했지만, 대학에서 배운 내용이 현장과 달라 당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엔서치마케팅에 입사하기 전에 온라인 광고 입문 교육을 들으며 제가 모르고 있던 광고 실무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고, 현재 제 업무 중 하나인 클라이언트 영입을 위한 영업 부분도 공부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한다.
엔서치마케팅에 입사하기 전까지만 해도 박 사원은 자신이 영업을 하게 될 줄은 생각도 못했다고 한다. 처음에는 익숙지 않아 힘들었지만, 직접 광고를 수주하기 위해 고객을 만나고 전화나 이메일로 피드백을 받으며 제안서를 쓰다보니 요즘 부쩍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다고. 이외에도 업무에 필요한 사내교육을 매달 진행하고 있어, 일하면서도 끊임없는 성장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박 사원은 후배 취준생들에게 “취업 준비에만 매몰되기보다 다양한 경험을 쌓는 시간을 가지라”는 따뜻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광고인이 되고 싶은 생각에 광고홍보학과 안에서만 활동한 것 같아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평소에 좋아하는 밴드 활동이나 스포츠 동아리에 들어가고 싶었는데, 광고가 우선이라는 생각에 선뜻 나서지 못했죠. 대학생 때는 취업만 염두에 두지 말고, 본인이 하고 싶은 걸 무조건 다 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박 사원은 광고인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에게 “영어도 중요하지만 실제 업무에서는 컴퓨터 활용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온라인 광고는 데이터 기반의 퍼포먼스라 책보다는 데이터 운용과 가공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오피스 활용 능력은 필수입니다. 엑셀을 잘 다루면 광고 실무가 조금은 쉬워지고, 선배님들에게 사랑받는 신입사원이 될 수 있습니다.”

하정희 객원기자·김윤정 대학생기자 사진 김성헌 객원사진기자​

조회수 : 1,980기사작성일 : 2016-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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