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나라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히트작 Q
신개념 퍼스널 모빌리티,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다
㈜티엔에스모터스 전기자전거

인류 최고의 발명품으로 칭송받는 자전거. 자동차의 속도에 밀려 과거의 영화를 누리지는 못하지만 자전거가 친환경 이동수단의 가장 꼭대기를 차지한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다. 게다가 아직 소문만 무성한 자율주행 전기자동차의 중간 단계를 만족시키는 전기자전거의 출현은 자동차 대체재 이동수단으로서도 손색없다. 시간(Time)과 공간(Space)의 앞 글자를 딴 ㈜티엔에스모터스(T&S Motors). 이 기업은 가벼워진 무게, 실용적인 디자인, 충전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며 국내 전기자전거 시장의 강자로 떠올랐다. 비단 전기자전거만이 아니다. 누구나 손쉽게 타면서도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신개념 퍼스널 모빌리티로 친환경 대체재 이동수단의 새로운 세상을 열고 있다.

확대보기㈜티엔에스모터스의 전기자전거

명작의 탄생
공해 없는 대체 이동수단을 찾아라
확대보기김기덕 대표 사진 ㈜티엔에스모터스의 김기덕 대표는 공해 없는 친환경 대체재 이동수단으로 전기자전거 개발을 시작했고, 순수 국산기술과 부품으로 모야 시리즈를 시장에 내놓은 주인공이다. ㈜티엔에스모터스(대표 김기덕)가 세상에 탄생한 배경부터 돌아보자. 1990년 중고 오토바이를 수출하는 한성무역을 세운 김기덕 대표가 있다. 그는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에 오토바이를 수출하면서 제법 사업을 번창시켰다. 그런데 어쩐지 환경오염에 대한 꺼림칙한 마음이 들기 시작한다. 인류의 미래를 생각하니 이 문제부터 해결하는 것이 올바른 기업의 길이요, 기업가정신이란 생각이 들기 시작한 것. 고민을 거듭하니 답이 나왔다. 환경문제를 야기하지 않을 것, 유지비는 저렴할 것, 시공간의 제약을 덜 받는 대체재 이동수단을 개발할 것.
그렇게 해서 2000년 즈음, 이 3가지 원칙을 적용한 첫 번째 퍼스널 모빌리티인 무동력 이동수단이 하나 개발된다. 미국 전시회에 참여해 B2B로 의뢰받은 주문제작형 제품이었다. 그런데 정작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고 보니, 해당 제품은 도무지 휴대가 불가능했다. 무동력을 위해 이런저런 기능을 추가하다 보니 탱크처럼 무거워져버린 것. 당연히 페달식 자전거에 비해 편리하게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겠다는 계획은 무산됐다. 결국 무동력 자전거를 표방했지만 해당 제품은 헬스기구로 납품되는 비운을 맞는다.
다시 시작된 우여곡절과 시행착오. 티엔에스모터스 법인을 설립한 2003년, 드디어 전기자전거 ‘모야1(Moya1)’이 개발된다. 그런데 이번에도 시판은 엄두를 내지 못한다. 배터리의 무게와 효율, 이동의 편의성 등이 영 풀리지 않았다. 결정적인 장애는 또 있었다. 당시 중국산 전기자전거가 소위, 시장을 치고 빠지면서 전기자전거에 대한 시장의 저항이 컸다고 김 대표는 말했다.
“세계적으로 중국이 가장 먼저 전기자전거 시대를 열긴 했죠. 하지만 이를 수입한 유통업자들이 A/S를 책임지지 않으면서 문제가 커졌습니다. 그러니 수입상으로부터 제품을 받은 자전거대리점도, 구매한 소비자들도 모두 전기자전거라면 고개를 절레절레 저었어요. 영업을 나가면 오히려 창고에 처박혀 있는 제품을 처리해달라고 원성이 자자했습니다.”
당시 전기자동차 시장 진출의 장애는 유통만이 아니었다. 납전지를 단 모야1은 배터리의 효율성이나 무게 측면에서도 총체적 난국이었다. 장착한 납전지를 충전해 갈 수 있는 거리는 불과 7㎞, 무게도 4㎏ 이상이나 됐다. 최소 왕복 15㎞는 되어야 출퇴근에 이용할 수 있는 소비자들에게는 무용지물이나 다름없었고, 자전거 기본 프레임과 모터 등을 장착하면 시장성이 있는 무게 20㎏은 요원했다. 그러니 이동수단으로서 전기자전거의 휴대성을 담보할 리도 만무했다. 모야1은 전기자전거의 생명인 배터리와 모터의 성능, 디자인 중 그 어느 하나도 만족스럽지 않았다.
그래도 다행스러운 건, 2009년 전후가 되자 배터리 개발에 관한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LG전자에서 리튬이온전지를 티엔에스모터스의 전기자전거에 부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찾아온 것. 그제야 티엔에스모터스는 리튬이온전지를 자전거에 호환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매진할 수 있게 된다.

명작의 진화
국산 신개념 전기자전거 시대를 열다
확대보기인휠모터 장착 사진 현재 시판 중인 모야2, 3 모터 안에는 인휠모터가 장착되어 있어, 샤프트로 바퀴가 돌면서 산악용 자전거가 언덕을 차고 가는 수준인 15도의 등판능력을 실현할 수 있게 됐다. 배터리와 모터의 성능은 전기자전거의 등판능력과 직결된다. 순간적인 전류나 전압 에너지를 주입했을 때 자전거의 등판능력이 좋아야 시장성과 상품성이 확보된다. 그러나 초창기 모야1의 등판능력은 경사도 4도를 겨우 넘는 정도였다. 사람의 다리로 밟는 페달식 자전거도 등판능력이 약 10도 내외이니 전기자전거로는 형편없는 수준이었다. 그런데 모야1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극복하고 마침내 시장에 출시된 첫 제품이 ‘모야2’였다.
리튬이온전지를 장착한 모야2는 배터리와 모터 성능부터 달랐다. 현재 시판 중인 모야2, 3 모두 모터 안에 또 하나의 모터인 인휠모터(in-wheel motor)가 장착되어 있다. 쉽게 말해 체인이 아닌, 샤프트로 바퀴가 돈다. 휠 허브 부분에 또 하나의 서브모터인 전동모터를 장착함으로써 동력이 전달되는 원리다. 이는 산악용 자전거가 언덕을 차고 넘는 수준인 15도 정도의 등판능력을 실현시키는 핵심 기술이다.
휴대성도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기술 핵심은 3단 접이식 트랜스포머 형태. 덕분에 자전거가 콤팩트해졌고, 소비자들은 자동차 트렁크에 싣고 다니거나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눈치 볼 일이 없어졌다. 전기자전거의 상용화를 위해 꼭 필요한 가벼운 배터리 무게, 순간 파워 능력, 합리적 가격이라는 동시에 충족하기 어려운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데 성공했다.
특히 전체 무게 문제를 해결한 기술의 핵심은 경박단소. 알루미늄과 크롬을 합친 합금 프레임으로 전체 무게를 20㎏ 이하로 줄였다. 핸들도 접고 안장도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거추장스러운 페달도 접을 수 있게 했다. 게다가 3초면 3단으로 접을 수 있고, 사이즈는 625×275×810㎜로 초소형이다. 이에 더해, 바퀴를 굴려서 끌고 다니게 함으로써 무게부담도 한결 해소됐다.
국내 최초의 국산 전기자전거인 만큼 A/S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됐다. 게다가 기존의 나쁜 인식을 개선할 방법도 마련됐다.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전기자전거 공동 A/S망 협약을 체결한 것. 이로써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김 대표는 말했다.
“2013년 즈음, 중진공과의 공동 A/S망 협약은 기존 전기자전거에 대한 가장 큰 소비자 불만사항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고장을 수리하며 중국산 부품을 국산화하면서 제품 기술을 계속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해당 사업 덕분에 시장에서 인지도도 넓힐 수 있었고, 손익분기점도 넘을 수 있었습니다.”
모야2의 출시는 모야3 개발에도 가속도를 붙여줬다. 장거리 주행과 레저 활동에 취약한 모야2의 단점을 개선해 모야3가 개발된 것. 휴대성에 치중한 탓에 바퀴가 작은 모야2를 장거리 주행과 레저 활동에 용이하도록 바퀴를 키우고 배터리 무게를 1.87㎏으로 줄였음에도 성능은 개선됐다. 7초 정도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면 정속 주행할 수 있게 하는 등 주행 모드를 다양하게 장착해 전기 배터리 소모량을 줄인 것이다. 이처럼 모야2와 모야3는 티엔에스모터스의 전기자전거를 정의하는 제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궁극적으로 모야2, 3은 이 기업이 가야 할 길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모야2, 3에 장착된 고효율 배터리를 기본으로 장착한 전기스쿠터, 탈부착 전동 휠체어, 충전식 전동 삼륜 스테퍼, 전천후 전동 사륜 오토바이 등 신개념의 개인용 이동수단인 퍼스널 모빌리티 시대를 열었다.

확대보기㈜티엔에스모터스의 전기자전거와 배터리 사진

㈜티엔에스모터스의 명작들

1_ 모야2
모야2는 배터리 무게 2.3kg, 36V, 200W의 파워능력, 179만 원의 가격으로 출시됐다. 3단 접이식 무게 20kg 이하 제품. 2012년 ㈜티엔에스모터스의 첫 번째 전기자전거로 시판되면서 국산 전기자전거 시대를 열었다.

2_ 모야3
모야2에 비해 바퀴가 커져 장거리 운행과 레저 활동에 용이하다. 3단 접이식의 콤팩트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주행 모드를 다양화했다. 7초 정도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면 정속 주행할 수 있는 편리성이 추가되어 전기 배터리 소모량을 줄였다.

3_시티 바이크(City Bike)
전기자전거의 대중화 시대를 열기 위해 만들어진 저가보급형 모야 시리즈. 스틸 소재로 무게는 23kg. 속도는 거뜬히 25km를 내고 가격은 59만 원. 중국산 제품과 비교해도 더 저렴하거나 비슷해 순수 국산 제품으로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했다.

4_ TS멀티배터리
PCT(국제특허)로 출원된 제품. 낚시, 빔 프로젝터, 텐트 조명 등 야외 캠핑 레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노트북, 선풍기 등 전자 및 전열기 보조 배터리도 될 수 있다. USB 충전 포트를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는 퍼스널 모빌리티 필수장비이자 비상용 배터리 기능을 할 수 있다.

명작의 예감
TS멀티배터리와 모야X가 새로운 세상을 이끈다
더 주목할 것은 티엔에스모터스가 퍼스널 모빌리티로 열어갈 새로운 세상이다. 지난해 3월 순수한 국산기술만으로 개발한 터치식 잠금해제장치를 부착한 TS멀티배터리가 기술의 핵심이다. 2017년 특허대전에서 은상을 수상한 TS멀티배터리는 PCT(국제특허)로 출원된 제품. 낚시, 빔 프로젝터, 텐트 조명 등 야외 캠핑, 레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스마트폰, 노트북, 선풍기 등 전자 및 전열기 보조 배터리로도 변신이 가능하다. 그런가 하면, USB 충전포트를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다. 배터리 잔량이 표기되고, LG cell을 적용해 우수한 품질을 보증한다. 더욱이 그동안 전기자전거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혼란을 겪던 해당 법령이 올 3월부터 시행됐다. 이로써 전기자전거의 자전거 전용도로 주행 문제를 비롯한 전기자전거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내려지게 됐다고 김 대표는 말했다.
“전기자전거가 자전거 전용도로를 탈 수 있다는 의미는, 시속 25㎞ 이상을 넘으면 안 된다는 뜻이죠. 해당 제한속도를 넘으면 자동으로 제어하는 기능이 반드시 장착되어야 합니다. 또 오토바이처럼 트로틀(가속 레버)을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페달을 돌려줬을 때 모터가 보조로 구동되는 PAS 기능도 필수적으로 담겨야 하는 등, 정확한 인증 기준이 마련된 셈입니다.”
이처럼 새로운 법령의 시행은 본격적인 전기자전거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도 기대된다. 티엔에스모터스가 그동안 모야 시리즈를 꾸준히 진화시켜 개발한 제품이 시장에서 제대로 힘을 발휘할 때가 됐다는 뜻도 된다. 게다가 그 사이 모야 시리즈는 모야8까지 개발됐다. 또 전기자전거 시대의 대중화를 앞당길 저가보급형 제품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바로 모야X, City Bike다. 모야2가 179만 원, 모야3가 149만 원대란 점과 비교하면 가히 파격적인 가격인 59만 원이다. 스틸 소재로 무게는 23㎏. 그럼에도 속도는 거뜬히 25㎞를 낸다. 이로써 중국산 제품보다 더 저렴하거나 비슷한 수준의 가격까지 확보했다. 순수 국산 제품이므로 중국산에 비해 품질은 월등히 우수하다고 김 대표는 자부했다.
이에 더해 새로운 개인용 이동수단인 퍼스널 모빌리티 관련 국책과제 2건이 완료되거나 완료를 앞두고 있어 고무적이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지원 국책과제인 ‘제주 레저관광용 전기바이크 및 무선충전 시스템 개발사업’이 그중 하나다. 이로써 제주지역 맞춤형 레저관광용 전기바이크와 무선충전 시스템 및 스테이션 사업이 완료되어 새 시장이 열리게 된다. 또 국토교통부의 국책과제인 ‘교통물류연구개발사업의 고령자 자립 지원 노인교통수단(실버캐리지) 개발’은 오는 10월 시제품이 나오고, 내년 1월에 사업이 완료된다. 실버캐리지는 시력과 청력, 근력이 떨어져 운전을 하기 힘들거나 걷기 어려운 노인을 위한 보조운송 기구로, 고령화 사회를 앞둔 현 상황에서 노인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수단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자, 이제 다시 돌아가보자. 그동안 개발된 티엔에스모터스의 제품들이 맨 처음 김 대표가 내세웠던 제품개발 원칙에 부합하는지 말이다. 환경문제를 야기하지 않을 것, 유지비는 저렴할 것, 시공간의 제약을 덜 받는 대체재 이동수단일 것. 물론이다. 전기자전거부터 실버캐리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품이 이 조건을 만족한다. 이뿐만 아니라 일반인이나 장애인, 노인들까지 사회적 약자에게 더없이 좋은 제품이다. 바로 티엔에스모터스가 처음부터 지향했던 개발원칙과 기업철학에도 어긋남이 없는 새로운 시대, 새로운 퍼스널 모빌리티의 탄생이다.

확대보기실버캐리지 사진실버캐리지는 시력과 청력, 근력이 떨어져 운전을 하기 힘들거나 걷기 어려운 노인을 위한 보조운송 기구로 활용될 예정이다. 고령화 사회를 앞둔 현 상황에서 노인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수단으로 이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은주 전문기자 사진 박명래 객원사진기자

조회수 : 4,119기사작성일 : 2018-09-05
기사 만족도 평가
별 개수를 클릭하여 기사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이 기사의 별점
평균 2점 / 54
  • 매우 불만족
  • 불만족
  • 보통
  • 만족
  • 매우 만족
별 5개 / 매우 만족

의견글 작성
  • (삭제 시 필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메뉴 열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