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나라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시회 정보
IAA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

세계 최대 상용차 박람회

독일에서 열리는 IAA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는 1897년부터 120년 이상 개최되어온 세계 최대 규모의 모터쇼이다. 전시 규모가 커짐에 따라 1991년부터 홀수 해에는 IAA 뮌헨 모터쇼, 짝수 해에는 IAA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로 분야를 나누어 개최하고 있다. 이 박람회는 그 후 각각 세계적인 규모로 자리 잡아 모빌리티 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비즈니스 이벤트로 주목을 받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개최가 취소됐지만, 올해는 9월 20일부터 25일까지 6일간 하노버 전시장(Hannover Fairground)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오프라인으로 개최됐던 2018년 IAA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에는 약 2,174개사가 참가했는데, 그중 60%가 해외 기업으로 48개국에서 참가했다. 상용차, 특수차량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각 기업의 참가 규모 또한 상당하다. 일례로 지난 박람회에서 한 기업은 보유 차량 60여 대를 전시했다. 참가기업들이 얼마나 이 전시회에 심혈을 쏟고 있는지 엿볼 수 있다. 전 세계 상용차와 상용차 부품, 신기술, 신제품 등을 접할 수 있으며, 최초로 공개되는 제품과 기술이 수백 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코로나19로 자동차 생산 제조라인에 차질을 빚으며 전시회도 멈칫했으나 규모와 참가기업 수, 방문객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참가기업이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 가치를 경쟁적으로 전시하면서 더 많은 바이어들을 매료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전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어 인지도 및 브랜딩에도 유용하다. 2018년 전시회에는 54개국에서 2,100명의 언론인이 취재를 위해 방문했다. 전시기간 중 프레스 데이에는 80여 건의 기자회견이 열렸고, 부스에는 여러 언론인들이 방문하며 참가기업들의 홍보와 브랜딩에도 힘을 실어주었다.
올해 전시회부터는 전시 분야를 상용차(The IAA Commercial Vehicles)에서 운송산업 전반(IAA TRANSPORTATION)으로 확장해 물류, 상용차, 버스 등의 수송을 포함하게 된다. 전시 분야는 버스, 트럭, 특수자동차, 트레일러, 컨테이너, 차량 인테리어, 부품 및 액세서리, 정비 및 유지 관리 장비, 운송 물류, 자율 주행 관련 기술 등이다. 참가기업들은 다양한 신규 상용차와 각종 신기술을 공개하고 이를 체험할 기회를 바이어들에게 제공한다. 덕분에 상용차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산업을 보는 시야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된다는 평가를 받는다.

확대보기박람회 전경

코로나19 벗어나 재개 중인 세계 시장

IAA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는 상용차 업계에 종사하는 관리자들이 놓치지 않고 참가하려는 전시회 중 하나로, 참관객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설문에 따르면 약 85%가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방문한 참관객이며, 그중 80%가 의사결정권자이다.
올해는 운송산업 전반으로 전시 범위가 확장됨에 따라 기존의 상용차는 물론 버스와 물류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술 및 제조업 종사자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제조사, 유통사, 스타트업, 기술 기업, 에너지 공급 기업, 도시 간 물류, 국가 간 물류 관련 종사자들이 참관객으로 방문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6일간의 전시기간 동안 전시, 컨퍼런스, 채용 박람회, 온라인 전시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버스, 라스트마일, 스타트업, 체험 존 등이 별도로 마련된다. 부대행사 외에도 10여 개 전시 파빌리온에서는 100여 명의 연사가 참여하는 20여 개의 포럼이 진행되어 지식과 트렌드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예정이다.
올해는 ‘IAA Bus Area’를 여객 운송에 초점을 맞추고 차량 기술, 인프라, 충전 기술, 디지털, 차량 제조 등을 전시한다. 여객 운송 테마 구역은 참관객에게 직접 시승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야외 전시장에 마련될 예정이다.
IAA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의 컨퍼런스는 주제가 다양하고 명망 높은 연사자들이 참여해 높은 관심을 받는 행사 중 하나이다. 올해는 ‘운송의 미래, 무역과 운송, 사회 기반시설과 지역 교통’을 주제로 지속가능성, 기술, 경제, 정치적 측면에서 다룰 예정이다. 온오프라인 방식을 동시 진행할 예정이며, 참가기업에게는 컨퍼런스 스폰서로 참여할 기회가 주어지므로 자사의 기술력을 보다 설득력 있게 브랜딩하는 데 유리한 기회가 될 것이다.
오미크론 확산으로 국제 교역이 움츠러드는 듯했으나 해외 일부 전시회들은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다. 올해 1월 말에 개최된 독일 식품 전시회에는 약 56개 국가에서 1,085개사가 참가하고 96개국에서 약 15,000명이 방문했는데, 이 중 87%가 해외 참가였다고 한다. 이는 유럽의 여러 나라와 미국 등의 주요 국가들에서 코로나19 출구 전략을 모색하는 움직임과 기업들의 대면 전시회에 대한 간절함에 힘입은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IAA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는 4년 만에 개최돼 높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IAA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 부스 예약은 공식 파트너사인 마이페어에서 진행할 수 있다.

확대보기박람회 전경

김현화 마이페어 대표

마이페어(myfair.co)는 전시회 부스 예약 플랫폼이다. 참가기업의 전시회 성과를 높이기 위해 전 세계 전시회 부스 간편 예약 시스템, 참가 준비 업무 지원 서비스, 주최자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문의 02-565-7288

조회수 : 868기사작성일 : 2022-03-07
기사 만족도 평가
별 개수를 클릭하여 기사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이 기사의 별점
평균 5점 / 1
  • 매우 불만족
  • 불만족
  • 보통
  • 만족
  • 매우 만족
별 5개 / 매우 만족

의견글 작성
  • (삭제 시 필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메뉴 열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