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나라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시회 정보
미국 동남부 최대 펫 전시회
올랜도 글로벌 펫 엑스포
Global Pet Expo 2023
· 기간 2023년 3월 22~24일
· 장소 Orange County Convention Center

펫용품 신상 총집합

‘올랜도 글로벌 펫 엑스포’는 미국의 대표적인 반려동물용품 박람회 중 하나로, 미국 반려동물산업협회(APPA)가 2005년에 론칭했다. 지난 3월에 개최된 올해 박람회에는 약 700개 기업이 2,700여 개 부스 규모로 참가했으며, 80여 개 국가에서 1만5,000여 명이 방문했다. 참가기업의 28%는 신규 참가였으며, 3,000여 개 신제품이 론칭하여 반려동물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전시회로 평가받았다. 규모는 코로나19 확산 전에 비해 약 40% 감소했지만, 대부분의 박람회가 전년대비 60~70% 감소한 것에 비하면 양호한 수준이다.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2023년에는 더욱 큰 규모로 개최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산업에서 주목할 만한 분야는 전시품목과 주요 테마관, 어워드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전시품목은 반려동물용품 전반이고, 주요 테마는 천연 제품과 수족관 및 수생물이었다. 어워드는 수생물, 조류, 부티크, 고양이, 강아지, 소형 동물, 파충류, 천연제품, POP 디스플레이 등 9가지 분야에서 선정했다. 어워드 수상 제품은 별도의 신제품 쇼케이스 공간에 전시된다. 90% 이상의 바이어가 이 공간에 방문하니 어워드를 노리는 것도 참가 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될 수 있다. 한국 기업이 어워드를 수상한 적도 있다.
전시 기간에 진행되는 세미나의 주제를 보면 이 전시회의 타깃 바이어가 누구인지 알 수 있다. 세미나 주제는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니스 등 주요이슈와 신제품을 통한 반려동물 산업 트렌드 파악, 그리고 2023년 이후 반려동물 시장의 변화와 대응 방향성에 관한 인사이트, 마지막으로 반려동물용품점 성공 사례 소개 및 운영 노하우 공유 등이었다. 방문자의 약 40%가 반려동물 대형마트, 도매상, 이커머스, 수입 유통사와 같은 유통 바이어였다. 이 외에 인플루언서, 반려동물 산업종사자 등이 전시회를 찾았다.
전시회 참가기업은 강아지 관련 기업이 약 40%, 고양이 27%, 소형 동물, 새, 말, 반려동물 대중교통 서비스 기업이 각각 5~6%, 그 외 파충류와 물고기, 미디어, 유통사 등이 각각 1~2%를 차지했다. 이들 기업이 출품한 품목은 사료 및 식품이 20%로 가장 많았고, 건강보조식품 9%, 장난감과 액세서리, 침구류, 식기 및 급식기, 목욕 및 미용 용품, 가구 및 침구류가 각각 약 7~5%로 참가 품목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 외에도 위생용품, 펫 가전, 훈련용품, 쓰레기 처리용품 업체 등이 참가했다. 부스 디스플레이는 제품을 직접 만져볼 수 있는 샘플을 준비하고 다양한 제품을 진열하는 경우가 많았다.

확대보기전시회 전경

올랜도여야 하는 이유

올랜도 글로벌 펫 엑스포는 미국 반려동물산업협회와 펫산업유통협회(PIDA, Pet Industry Distributors Association)가 산업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공동 주최하고 있다. 무엇보다 협회 회원사로 등록된 기업만 부스에 참가할 수 있어 신뢰할 수 있는 공급 기업들만 선보이겠다는 의지가 보인다. 시장성 측면에서 미국의 반려동물 시장은 주목할 만하다. 2020년 기준으로 미국 전체 가구의 약 67%(약 8,490만 가구)가 반려동물 양육 가구이며, 시장 규모는 112조 원에 이르렀다(같은 시기 한국의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604만 가구, 시장 규모는 3조 원). 특히 개최지인 올랜도는 반려동물 산업에 상징성이 있는 도시다. WalletHub의 조사에 따르면, 올랜도는 미국 펫프렌들리 상점 수 1위, 동물병원 수 3위 등 미국에서 가장 반려동물 친화적인 도시로 꼽힌다. 협회에 따르면 반려동물 용품 전문 유통 채널에서 성장한 브랜드들이 점차 대형마트, 체인점 등 대형 소매업체로 판로를 확장하고 있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이들 유통 채널들도 충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춘 기업을 찾고 있다. 따라서 해외진출에 유리한 바이어의 채널 특성과 브랜드 파워, 규모 등의 목표와 기준을 세워 사전에 바이어를 발굴하고 현장에서 만난다면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다음 전시회는 2023년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오렌지카운티 컨벤션센터에서 약 1,200여 개 부스 규모로 열릴 예정이다. 부스는 1월 31일까지 할인 적용되어 2,800달러에, 2월 1일부터는 3,000달러에 예약할 수 있다. 선호도 높은 코너나 메인 통로의 경우 추가 비용이 부과된다. 미국 전시회는 단단한 벽체가 아닌 얇은 막대 지지대에 커튼이 쳐진 부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벽체가 필요한 경우에는 업그레이드 비용이 든다. 미국 전시회에 참가하는 국내 기업들이 자주 놓치는 부분이니 추가 비용이 들 수 있음을 미리 대비하자. 부스 예약을 위해서 유통사는 PIDA에, 제조사는 APPA에 미리 회원사로 등록해야 한다. 비회원사라면 회원등록을 위한 시간 등을 고려해 참가 신청을 하는 것이 좋다. 회원사 가입부터 부스 예약까지 해외박람회 부스 예약 플랫폼 마이페어에서 한번에 진행할 수 있다.

확대보기전시회 전경

확대보기전시회 전경

김현화 마이페어 대표

마이페어(myfair.co)는 전시회 부스 예약 플랫폼이다. 참가기업의 전시회 성과를 높이기 위해 전 세계 전시회 부스 간편예약 시스템, 참가 준비 업무 지원 서비스, 주최자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문의 02-565-7288

조회수 : 1,044기사작성일 : 2022-11-02
기사 만족도 평가
별 개수를 클릭하여 기사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이 기사의 별점
평균 2.1점 / 52
  • 매우 불만족
  • 불만족
  • 보통
  • 만족
  • 매우 만족
별 5개 / 매우 만족

의견글 작성
  • (삭제 시 필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메뉴 열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