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나라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Special
친환경 인증으로 레벨 업!
국내외 친환경 인증

| 국내 주요 친환경 인증

환경마크
국가에서 시행하는 대표적인 친환경 인증마크다. 같은 용도의 다른 제품들 중 생산, 유통, 사용, 폐기 등의 전 과정 각 단계에 걸쳐 에너지를 덜 소비하고 오염물질을 덜 배출하는 친환경제품에 부여한다. 사무용 기기, 가구, 사무용품, 주택·건설용 자재 및 설비, 가전기기, 산업용 제품 및 장비 등 156개 제품군이 적용 대상이다. 유해물질 저감, 냄새 제거, 중금속 오염 방지, 인체 및 생태계 위해 영향 저감 등 품목에 따라 인증 범위가 다르게 적용된다. 마크에 ‘친환경 OOO’ 형태(예 : 친환경 세탁세제)로 해당 품목을 표시하며, 인증 유효기간은 2년이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운영하는 환경마크 온라인 인증 신청시스템(elms.keiti.re.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유기농ㆍ유기가공식품ㆍ무농약
친환경식품과 관련된 인증은 크게 유기농, 유기가공식품, 무농약으로 나뉜다. 먼저 ‘유기농’ 인증은 3년 이상 유기합성 농약과 화학비료를 치지 않고 재배한 농산물 그리고 항생제, 합성 항균제, 호르몬제가 포함되지 않은 100% 유기사료만으로 사육한 축산물에 한해 부여한다. ‘유기가공식품’ 인증은 유기농 인증을 받은 농축산물을 95% 이상 사용해 제조ㆍ가공한 식품에 부여한다. ‘무농약’ 인증은 유기합성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는 권장량의 1/3 이하를 사용하여 재배한 농산물을 의미한다. 세 가지 인증 모두 유효기간은 1년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운영하는 친환경인증관리 정보시스템(www.enviagro.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TR마크
주로 화학, 기계, 전자 등의 업종과 관련된 인증제도다. 제품의 품질은 물론 제품의 안전성 등을 확보하기 위해 학계, 유관기관 등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회를 통해 검사기준 및 평가기준에 적합한 제품에 TR 마크를 부여한다. 전기전자, 금속, 화학, 섬유, 건설, 기계 관련 제품이 적용 대상이며, 인증 유효기간은 1년이다. 품목에 따라 계면활성제 상당분, 형광증백제, 폼알데하이드, 피부 및 안점막 자극 등의 성분을 검사한다.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www.ktr.or.kr)에서 신청 및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꼭 지켜야 할 ‘제품 환경성 표시ㆍ광고’ 수칙
친환경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환경적 속성을 제품에 표시하거나 이를 광고에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관련 내용을 사실과 다르게 표시해 친환경 위장제품으로 소비자를 속이는 사례가 많아짐에 따라 정부에서는 ‘제품 환경성 표시ㆍ광고’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를 위반할 경우 시정명령이나 과징금이 부과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사실과 다르게 표시하거나 사실을 지나치게 부풀려서 광고하는 ‘거짓 또는 과장 표시ㆍ광고’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하거나, 어느 한 부분에 해당되는 내용을 다른 부분에도 해당하는 것처럼 표시하는 등의 ‘기만적인 표시ㆍ광고’ △비교 대상 및 기준을 분명하게 밝히지 않거나 객관적인 근거 없이 자기의 제품을 우량 또는 유리하다고 표시하는 등의 ‘부당 비교 표시ㆍ광고’ △다른 제조업자 등의 제품에 관하여 객관적인 근거가 없는 내용을 표시하거나 불리한 사실만을 광고하여 비방하는 ‘비방적인 표시ㆍ광고’ 등의 4가지 유형은 부당한 환경성 표시ㆍ광고에 해당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가령 인증이나 객관적인 근거 자료 없이 제품에 모호하게 ‘無환경호르몬 장난감’, ‘인체에 무해한 무독성 살균 소독제’ 식으로 표시하면 안 된다.

| 해외 주요 친환경 인증

미국 USDA
미국 농무부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유기농 인증 마크다. 식품은 물론 화장품, 직물, 일반의약품 등이 적용 대상이다. 최소 3년간 화학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인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향료, 염료, 파라핀류, 실리콘 등 화학 성분도 일절 용납하지 않는다. 제품 구성 원료의 95% 이상 유기농 성분을 사용해야 한다. 유기농 성분 함량이 100%인 제품에는 검은색 마크를, 95% 이상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제품에는 초록색 마크를 부여한다. 인증 유효기간은 최대 5년이며, 매년 사후관리검사를 통과해야 한다.
중국 환경표지
중국 국가환경보호총국 환경연합인증센터(CEC)가 관리하는 것으로, 중국 내 가장 권위 있는 환경인증 마크다. 동종 다른 제품에 비해 독성이 적고 환경친화적이며 우수한 품질의 제품에 부여한다. 냉장고, 모니터 등의 가전제품을 비롯해 신발, 가방, 장난감 등의 생활용품, 도료와 벽지 등의 건축자재 등 80여 품목이 적용 대상이다. 인증 유효기간은 3년이며, 만기 도래 이전에 재신청할 수 있다.
EU 에코라벨
유럽연합(EU) 15개 나라가 협의하여 운영하는 친환경 인증제도로, 유럽위원회(EC)가 인증 업무를 관리하므로 유럽 전역에서 인정받고 있다. 평가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특히 환경 성능 기준을 마련하고 이 기준을 토대로 상위 20%에 부합하는 제품에 한해 인증을 부여한다. EU가 공인하는 인증 대상은 샴푸 등의 미용제품, 청소제품, 의류, 전기, 가구, 조경용품, 종이류 등이다. 인증 유효기간은 품목에 따라 3~5년이다.
미국 Green Seal
미국의 비영리 기관인 그린실이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화학제품과 관련해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환경유해물질이 없는 친환경제품임을 인증하는 마크라고 할 수 있다. 건축자재 및 장비, 일반 가정용품, 휴지, 음식물 포장지, 세척 및 청소용구 등이 적용 대상이다. 제품에 따라 세부적인 평가 기준을 두고 있어, 평가 시 부적합한 원료나 소재가 발견될 경우 인증을 받지 못하거나 적합한 것으로 교체해야 인증받을 수 있다. 품목에 따라 인증 유효기간은 3~5년이다.
일본 에코마크
일본 비영리 기관인 일본환경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일본의 대표적 친환경제품 인증제도다. 생산, 제조, 유통 전 단계에 걸쳐 친환경성을 갖춘 제품에 부여하며, 국제적으로도 인지도가 높은 마크다. 사무용 기기, 플라스틱, 의류, 유리, 건축용 자재 등이 적용 대상이며, 인증 유효기간은 5년이다. 특히 일본 내 에코마크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90%에 달해, 일본 시장 진출 시 반드시 획득해야 할 인증으로 평가받고 있다.

※ 해외 인증의 경우, 정부 및 유관기관이 중소기업 해외규격인증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개별적으로 진행하기보다는 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을 통해 인증 획득에 소요되는 비용은 물론 인증 획득 관련 컨설팅, 인증 신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김미경 전문기자​

 

조회수 : 2,267기사작성일 : 2016-06-30
기사 만족도 평가
별 개수를 클릭하여 기사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이 기사의 별점
평균 5점 / 2
  • 매우 불만족
  • 불만족
  • 보통
  • 만족
  • 매우 만족
별 5개 / 매우 만족

의견글 작성
  • (삭제 시 필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메뉴 열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