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나라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Special
제조사들의 독립선언 D2C

확대보기특집 제조사들의 독립선언 D2C

미래 비즈니스의 핵심은 데이터다. 그런데 지금 모든 데이터는 플랫폼에 집중되고 있다. 막대한 데이터를 장악한 플랫폼은 그 데이터로 새로운 제품,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낸다. 이제 제조사들은 나의 비즈니스 영역이 이들의 먹잇감이 됐는지를 걱정하게 됐고, 이 고민에 대한 해답이 유통망을 거치지 않고 직접 고객과 만나겠다는 D2C 전략이다. 새로운 고객 경험을 통해 충성고객을 만들고 이들이 제공하는 데이터로 미래 전략을 짜겠다는 의도다. 플랫폼 제국에서 드디어 제조사의 반격이 시작됐다.

기획 이준석 편집장·채준기 수석기자

조회수 : 1,934기사작성일 : 2022-04-05
기사 만족도 평가
별 개수를 클릭하여 기사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이 기사의 별점
평균 2.1점 / 52
  • 매우 불만족
  • 불만족
  • 보통
  • 만족
  • 매우 만족
별 5개 / 매우 만족

의견글 작성
  • (삭제 시 필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메뉴 열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