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나라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Spotlight
어나더 레벨 종이 포장재의 탄생
에이치비엠지티

친환경 포장 패키지가 대세가 된 요즘, 종이의 쓰임새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이 확인되고 있다. 아이스박스를 대체하는 종이 보냉·보온상자, 스티로폼을 대체하는 종이 완충제, 100% 생분해가 가능한 종이 음식 용기까지 종이 포장재의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종이의 진화에 몰입해온 에이치비엠지티에게는 새로운 기회의 장이 열리고 있다.

종이검테이프 그리고 디스펜서

지난해 9월 에이치비엠지티(대표 박동준)는 세간의 관심을 받았다. 국산 기술로는 최초로 종이검테이프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디스펜서를 출시하며 화제의 중심에 섰다. 기존 OPP테이프를 대체하는 친환경 테이프가 바로 종이검테이프. 100% 천연펄프 성분의 종이검테이프는 이미 미국, 유럽 등지에서 환경오염을 줄이는 친환경 포장재로 각광받고 있다.
에이치비엠지티의 디스펜서는 이 같은 종이검테이프의 상용화를 가속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종이검테이프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던 번거로운 사용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점에서 이목을 끈다. 실제로 종이검테이프의 접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스프레이나 브러시 사용이 필수인데, 문제는 이 같은 방식이 그동안 종이검테이프 사용을 꺼리는 불편 요인으로 지목됐다. 게다가 사용한 붓을 자주 세척해야 한다는 점도 종이검테이프 사용을 주저하게 만든 불편 요인이었다. 이외에도 기존의 디스펜서 칼날에서 나는 소음도 개선이 필요했다. 에이치비엠지티는 약 2년간의 연구 끝에 브러시 방식이 아닌 롤러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했다. 붓이나 스프레이 대신 디스펜서에 일반 생수병을 꽂아 물을 주입하면서 디스펜서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 것.
종이검테이프와 디스펜서 외에도 몇 년 전 과대포장 문제로 이미지가 추락했던 마켓컬리의 ‘올페이퍼챌린지’ 슬로건에 가장 적합한 제품으로 에이치비엠지티의 종이 포장재 제품군이 선정됐다. 에이치비엠지티의 기술력은 GM, 현대모비스 등 자동차 부품용 대형 골판지 박스와 트레이 등을 납품해온 이력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현대백화점, 한샘, 이디아 등 ESG경영에 적극 나서고 있는 국내외 기업들과도 다양한 B2B를 진행하고 있다. 박현만 회장은 “에이치비엠지티는 22년째 제지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친환경 종이 포장재를 개발해온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확대보기100% 생분해되는 펄프 소재 종이를 커팅기에 통과시키면 벌집 모양(허니컴)의 완충재가 된다100% 생분해되는 펄프 소재 종이를 커팅기에 통과시키면 벌집 모양(허니컴)의 완충재가 된다.

종이 소재의 완벽한 재생을 위한 전진

에이치비엠지티는 플라스틱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는 종이포장재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양산설비를 15대나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화학적인 코팅이나 왁싱 처리로 인해 완전 생분해와 재생이 어렵던 종이 음식 용기까지 재생할 수 있는 친환경 코팅 기술까지 확보하며 명실공히 탈(脫)플라스틱에 기여하는 친환경 기업으로 도약했다.
최근 확보한 친환경 코팅 기술은 2건이 특허로 등록되었고 3건이 출원됐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그동안 방수성과 내유성(內油性)을 확보하기 위해 플라스틱 성분으로 코팅 처리한 종이 음식 용기나 코팅지는 재생하지 못하고 폐기처분하는 한계가 있었는데, 수성 아크릴 소재의 친환경 코팅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이를 극복하게 된 것. 또한 이 기술을 토대로 전체 매출의 70%를 수출로 달성한다는 계획에도 한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
더욱이 에이치비엠지티는 생산하는 다수 제품의 FSC인증(산림자원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산림 경영을 확산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산림관리협의회 산림경영 인증 시스템)까지 확보한 만큼, 친환경 종이 포장재에 관한 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자부하고 있다. 박 회장은 이를 바탕으로 에이치비엠지티를 궁극적으로 탈플라스틱에 기여하는 책임 있는 친환경 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지금까지 탈플라스틱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소재의 생분해성에 치중해왔지만, 앞으로는 소재의 재생성에 더욱 주목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종이 소재의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또한 현재 100조 달러에 이르는 플라스틱 대체시장은 향후 2~3년 사이에 3배까지 커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지구를 살리는 이 같은 핵심 산업에 기여한다는 책임의식을 가지고 종이 외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겁니다.”

확대보기종이검테이프

제품명 종이검테이프

소재 100% 펄프 + 감자 옥수수 전분(점착제)
특성 점착면에 물을 묻히면 점착성 발현 OPP테이프 대체용 생분해 100% 친환경 테이프
강도 가로 3,8㎏f/10㎜ 이상, 세로 7㎏f/10㎜ 이상

친환경 인증 4종 획득-무해성 인증, FSC, 자연소재사용 인증, PEFC(환경경영인증서)

박은주 사진 김윤해

조회수 : 1,105기사작성일 : 2021-10-07
기사 만족도 평가
별 개수를 클릭하여 기사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이 기사의 별점
평균 0점 / 0
  • 매우 불만족
  • 불만족
  • 보통
  • 만족
  • 매우 만족
별 5개 / 매우 만족

의견글 작성
  • (삭제 시 필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메뉴 열기
맨위로